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1-05-17 11:37

  • 뉴스 > 경기교육청

경기도교육청, 부천, 의왕 중‧고 통합 운영학교 교육부 심사 통과

중‧고 통합 운영학교 교육부 심사 통과로 미래학교 설립 추진

기사입력 2021-05-04 11:56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0
부천 옥길, 의왕 내손 중‧고 통합 운영학교 교육부 심사 통과
중 12학급, 고 12학급 총 24학급 규모로 2024년 3월 개교 예정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이 추진하고 있는 ‘부천 옥길 중‧고 통합 운영학교’와 ‘의왕 내손 중‧고 통합 운영학교’가 교육부 심사를 통과했다.

중‧고 통합 운영학교는 중‧고 교육과정 연계와 교원 통합 운영으로 6년 동안 학생 소질과 적성에 맞는 진로 교육과 융합 교육 등을 추진해 미래 사회를 대비할 학생 역량을 길러주는 학교로 도교육청이 2019년부터 추진했다.

부천 옥길 중‧고 통합 운영학교는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에서 적정으로 통과되었으며 의왕 내손 중‧고 통합 운영학교는 지역 특성을 반영한 교육과정 편성 등을 조건으로 교육부 심사에서 통과됐다.

이번에 교육부 심사를 통과한 두 학교 모두 중‧고 각각 12학급 총 24학급 규모로 2024년 3월 개교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미래교육정책과 황윤규 과장은 “교육부 심사 통과 결과를 면밀하게 검토하고 반영해 일정에 맞춰 두 학교 모두 개교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두 학교 설립을 통해 미래교육이 더 확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부천 옥길 중·고 통합운영학교

 

 

 

 

설립개요

위치: 경기도 부천시 소사구 옥길동 712-2

학생 모집: 남녀공학, 경기도 광역모집

학교 현황

개교시기

학교급

학급수

급당

학생수

학생수(완성)

비고

2024.3

대안교육

(미래형)

특성화학교

중학교

12학급

(학년별 4학급)

22

이내

264

(학년별 88)

24학급

(528)

 

고등학교

12학급

(학년별 4학급)

22

이내

264

(학년별 88)

추진 경과

2020. 4월 교육부 정기 1차 중앙투자심사 반려

2020. 9월 경기도 특성화학교 지정 심의, 교육부 특성화중학교 지정 동의

2020. 12월 교육부 정기 3차 중앙투자심사 재검토

2020. 12. 29. 교육부 지방교육재정과 협의

2021. 1. 6. 한국교육개발원 미래형 학교시설 연구책임자 협의

2021. 2. 4. 경기도교육청 학교설립계획심의: 적정

2021. 2. 24. 경기도교육재정투자심사: 적정

2021. 4. 29. 2021년 정기1차 교육부 중앙 투자심사: 적정

향후 추진 일정

2021. 9~ 2022. 4월 설계

2022. 7~ 2024. 1월 시공 및 준공

2023. 5월 교육과정 확정

2023. 9월 개교준비위원회 구성

2024. 3월 개교

학교 설립 필요성

급격한 사회 변화 속에 미래역량을 키울 수 있는 교육과정 및 학습 공간의 변화 필요

중학교와 고등학교 6년간 통합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체계적이고 개별화된 진로지도 및 교과지도, 생활지도 가능

학교설립 근거

중학교: ·중등교육법 시행령 제76조에 의거하여 교육과정의 운영을 특성화하기 위한 특성화중학교 설립

고등학교: ·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1조에 의거하여 체험위주의 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특성화고등학교 설립

사업규모

구분

시설비 산출 기준

사업규모

산출 적용

학급수

단가

건축 연면적

시설비

=×

부지비

(LH무상공급)

총 사업비

=+

부천 옥길

고통합

운영학교

24학급

2,020천원

14,062.14

284억원

280억원

564억원

 

완성학급 구성 연도

연도

중학교

고등학교

비고

1학년

2학년

3학년

1학년

2학년

3학년

2024.3

 

 

 

 

 

2025.3

 

 

 

2026.3

 

 

2027.3

 

참고

 

경기미래학교 운영 방향

구분

현재학교 특징

미래학교 특징

경기미래학교

운영방향

학교체제

운영방향

학력향상을 통한 진학중심의 학교

창의적 상상과 도전을 추구하는 학교

·학생주도 학습 실천

·배움과 삶의 융합된 행복한 성장

학습집단

구성

동일 연령

다양한 연령 또는 개별화

··고 통합운영(6년제)

·학년군별 무학년제(진로탐색 자유단계, 진로선택 기본단계, 진로준비 심화단계)

학습시간

동일 시간

개별적으로 다양한 학습시간

·교과수업에서 30%내외로 블렌디드 러닝 수업

교육과정

교육과정

편제

필수교과 중심의 획일적 편제

학생 개인별 선택적 편제

(개별화 교육과정)

·국가, 학년, 학교단위 교육과정 외에 학생이 직접 구성하는 교육과정 실현

·개인별 수업시간표 구성

·마을과 함께하는 지역 교육과정 운영(학교밖 활동 50%이상)

학습내용

학문 중심의 나선형 교과 구조

인간으로서의 주체적인 삶의 힘, 역량 함양

·전 교과 자신의 삶과 연계된 융합교육 실시

학습방법

교사중심의 지식 습득을 위한 암기교육

학생주도의 살아가는 힘을 체득할 수 있는 체험과 프로젝트 학습

·K-MOOC 강좌를 교과시간에 활용하는 블렌디드 러닝 수업 실시

·학생주도 토의토론과 프로젝트를 통한 실천적 지식 습득

평가

객관식, 논술형 평가 혼합

성장중심의 과정평가

·객관식 시험 폐지, 과정평가 강화

·도전정신 함양을 위한 평가방식 변화(감점형평가가점형평가)

공간

학교 중심의 off-line

학교 및 지역사회, on-line, 삶이 있는 공간

·온라인 교과 수업 확대

·지역 내 학습친구 연결 온라인 플랫폼 구축·운영

교사

전문 자격을 갖춘 교원

교원, 지역사회 인사, 자기주도학습

··6년간 학생 관찰·공유

·AI, 코딩 등 미래신기술 전문교과 교사 배치

·마을교육 전문가 강사 활용

 

 

 

 

 

의왕 내손 중·고 통합운영학교

 

 

 

 

설립개요

위치: 경기도 의왕시 내손동 846-2 일원

학생 모집: 남녀공학, 경기도 광역모집

학교 현황

개교시기

학교급

학급수

급당

학생수

학생수(완성)

비고

2024.3

대안교육

(미래형)

특성화학교

중학교

12학급

(학년별 4학급)

22

이내

264

(학년별 88)

24학급

(528)

 

고등학교

12학급

(학년별 4학급)

22

이내

264

(학년별 88)

추진 경과

2020. 4월 교육부 정기 1차 중앙투자심사 반려

2020. 9월 경기도 특성화학교 지정 심의, 교육부 특성화중학교 지정 동의

2020. 12월 교육부 정기 3차 중앙투자심사 사전 반려

2021. 1. 6. 한국교육개발원 미래형 학교시설 연구책임자 협의

2021. 2. 4. 경기도교육청 학교설립계획심의: 적정

2021. 2. 24. 경기도교육재정투자심사: 적정

2021. 2. 26. 의왕내손 중고통합운영학교 설립 업무협약 체결

2021. 4. 30. 2021년 정기1차 교육부-행정안전부 공동투자심사

향후 추진 일정

2021. 9~ 2022. 4월 설계

2022. 7~ 2024. 1월 시공 및 준공

2023. 5월 교육과정 확정

2023. 9월 개교준비위원회 구성

2024. 3월 개교

학교 설립 필요성

급격한 사회 변화 속에 미래역량을 키울 수 있는 교육과정 및 학습 공간의 변화 필요

중학교와 고등학교 6년간 통합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체계적이고 개별화된 진로지도 및 교과지도, 생활지도 가능

학교설립 근거

중학교: ·중등교육법 시행령 제76조에 의거하여 교육과정의 운영을 특성화하기 위한 특성화중학교 설립

고등학교: ·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1조에 의거하여 체험위주의 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특성화고등학교 설립

사업규모

구분

시설비 산출 기준

사업규모

산출 적용

학급수

단가

건축 연면적

시설비

=×

부지비

(의왕시무상임대)

총 사업비

=+

의왕 내손

고통합

운영학교

24학급

2,020천원

14,062.14

284억원

319억원

603억원

학교용지: 의왕시청 무상임대(용지 기 확보)

완성학급 구성 연도

연도

중학교

고등학교

비고

1학년

2학년

3학년

1학년

2학년

3학년

2024.3

 

 

 

 

 

2025.3

 

 

 

2026.3

 

 

2027.3

 

참고

 

경기미래학교 운영 방향

구분

현재학교 특징

미래학교 특징

경기미래학교

운영방향

학교체제

운영방향

학력향상을 통한 진학중심의 학교

창의적 상상과 도전을 추구하는 학교

·학생주도 학습 실천

·배움과 삶의 융합된 행복한 성장

학습집단

구성

동일 연령

다양한 연령 또는 개별화

··고 통합운영(6년제)

·학년군별 무학년제(진로탐색 자유단계, 진로선택 기본단계, 진로준비 심화단계)

학습시간

동일 시간

개별적으로 다양한 학습시간

·교과수업에서 30%내외로 블렌디드 러닝 수업

교육과정

교육과정

편제

필수교과 중심의 획일적 편제

학생 개인별 선택적 편제

(개별화 교육과정)

·국가, 학년, 학교단위 교육과정 외에 학생이 직접 구성하는 교육과정 실현

·개인별 수업시간표 구성

·마을과 함께하는 지역 교육과정 운영(학교밖 활동 50%이상)

학습내용

학문 중심의 나선형 교과 구조

인간으로서의 주체적인 삶의 힘, 역량 함양

·전 교과 자신의 삶과 연계된 융합교육 실시

학습방법

교사중심의 지식 습득을 위한 암기교육

학생주도의 살아가는 힘을 체득할 수 있는 체험과 프로젝트 학습

·K-MOOC 강좌를 교과시간에 활용하는 블렌디드 러닝 수업 실시

·학생주도 토의토론과 프로젝트를 통한 실천적 지식 습득

평가

객관식, 논술형 평가 혼합

성장중심의 과정평가

·객관식 시험 폐지, 과정평가 강화

·도전정신 함양을 위한 평가방식 변화(감점형평가가점형평가)

공간

학교 중심의 off-line

학교 및 지역사회, on-line, 삶이 있는 공간

·온라인 교과 수업 확대

·지역 내 학습친구 연결 온라인 플랫폼 구축·운영

교사

전문 자격을 갖춘 교원

교원, 지역사회 인사, 자기주도학습

··6년간 학생 관찰·공유

·AI, 코딩 등 미래신기술 전문교과 교사 배치

·마을교육 전문가 강사 활용

경인자치신문 (kms0884@hanmail.net)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